현대차 정몽구 재단, 9년간 이어온 예술마을 프로젝트 ‘계촌 클래식 축제’ 성료

  • 박현아
  • 발행 2023-05-31 09:50
국내 최대 규모의 야외 클래식 축제, 5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강원도 평창군 계촌마을에서 개최


악천후에도 3일간 네이버 신청자 및 평창군민 약 6,500명 관람, 화려한 라인업의 무대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풍성했던 축제 현장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주최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가 주관하는 ‘2023 예술마을 프로젝트: 제9회 계촌 클래식 축제’가 강원도 평창군 계촌마을에서 지난 5월 26일(금)~28일(일) 3일간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2022년 제8회 계촌 클래식 축제가 임윤찬 신드롬에 관객을 열광시켰다면, 올해 제9회에는 보다 확장된 라인업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까지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풍성하여 계촌마을을 찾은 클래식 애호가와 축제를 즐기러 온 가족 단위 관객들을 따듯하고 포근하게 채워주었던 3일이었다.

■ 악천후에도 관객을 사로잡은 최고의 아티스트들, 그리고 성숙한 관람의식과 함께 높아진 축제의 품격

첫날 밤의 별빛콘서트는 90인조로 구성된 ‘KBS 교향악단’이 규모만으로도 무대를 압도했고, 피에타리 잉키넨의 유려한 지휘에 따라 안나 비니츠카야의 강렬하고 때로는 서정적인 피아노 선율이 본격적인 축제의 시작을 알렸다.

둘째 날부터 내리기 시작한 비는 오히려 마을을 감싸는 숲과 함께 더욱 신비로운 풍경을 만들었다. 피아니스트 박재홍은 궂은 날씨와 연휴의 교통 체증에도 불구하고 자리를 가득 매운 관객에 대해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빗속 연주로 아름다운 울림을 전해주었고, 이어서 ‘크누아 윈드 오케스트라’의 웅장하고 스펙터클한 관악기의 사운드가 현장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축제의 마지막 날은 피아니스트 조재혁의 연륜과 특유의 감성, 국제무대에서 무서운 기세로 비상 중인 ‘아레테 콰르텟’의 에너지가 만나 최상의 하모니를 선보이며 공연 내내 내리는 비에도 자리를 뜨지 않는 관객과 완벽한 교감을 이룬 피날레를 만들었다.

또한 토, 일 양일간 낮의 향연, 파크콘서트에서는 축제 마스코트인 계촌초·중학생들의 ‘계촌별빛오케스트라’ 공연을 시작으로 국내 정상급 현악 연주자로 구성된 챔버오케스트라 ‘에드 무지카’, 관객과 함께하며 호응을 끌어낸 크로스 오버 그룹 ‘포마스’, 바이올리니스트 김현미, 트럼펫터 성재창 교수가 이끈 현대차 정몽구 재단 장학생들의 ‘온드림 앙상블’ 공연 등 다양한 레퍼토리를 선보였다. 클래식 외에도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선보이는 ‘미드나잇 콘서트’는 9인조 밴드 ‘재즈 리더스 프로젝트’의 다채로운 재즈 공연이 함께 했다.

■ 마을과 함께 만들어가는 특별한 축제

무엇보다 올해 축제는 재단과 한예종, 평창군과 마을 주민들까지 모두 협력하여 계촌을 찾은 관객들을 환영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재단에서 마련한 그림책 소풍과 계촌 선셋 런을 필두로, 마을 주민들이 준비한 새싹삼 화분 만들기, 팜 파티 등 다양한 체험 행사와,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지역 특산물도 다양하여 마을 곳곳에 계촌을 찾은 관객들의 즐길거리, 먹거리, 볼거리가 더욱 풍성했다.

평창군 방림면 계촌리부터 방림리와 운교리까지, 지난 9년간 한마음으로 축제를 함께 준비하며 낯선 클래식이라는 장르에 대해 지속적으로 애정을 보여온 이 곳 주민들이야말로 예술마을 프로젝트의 꽃일 것이다.

■ 9년의 발자취, 다가올 10주년

2015년부터 현대차 정몽구 재단과 한국예술종합학교가 주최·주관해 온 ‘예술마을 프로젝트’는 지역 마을이 지닌 문화적 자산과 장르별 예술을 연계해 지역 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사회 구성원 모두가 일상에서 문화예술의 가치를 향유할 수 있도록 주력하고 있다.

2024년은 예술마을 프로젝트가 10주년을 맞이하는 해로, 재단은 열번 째 계촌 클래식 축제를 통해 국내를 대표하는 야외 클래식 축제로서 존재감과 상징성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지역을 존중하고, 지역과 함께하며 성장하는 예술마을 프로젝트와 계촌클래식축제 10주년 이야기는 예술마을 프로젝트 홈페이지와(http://artvillage.or.kr/) SNS 채널을(인스타그램, 페이스북 @artvillage.official)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더뉴스프라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