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안전 최우선’... 올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518개동 선정

  • 박진수
  • 발행 2022-01-13 09:06

올해 국비 5194억 원과 지방비 1조 3000억 원을 투입해 40년 이상 된 노후학교 건물을 미래형 학교로 바꾸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2.0’ 사업이 추진된다.

교육부는 12일 ‘2022년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이하 미래학교) 추진계획(그린스마트 미래학교 2.0)’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 정종철 교육부 차관이 1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2022년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이번 추진계획에 따르면, 지난해 미래학교 사업을 통해 484개교 702개동을 선정해 사전기획 및 사용자 참여 설계를 추진한 데 이어 올해에는 518개동을 선정해 국비 5194억 원 및 지방비 1조 300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미래학교 사업은 사전 기획부터 설계까지 사용자 참여 원칙을 바탕으로 한다.

대상 학교 선정과 공사 중 안전 관리, 학습권 보장 등 사업 추진 과정에서 필요한 사항은 반드시 학교 구성원의 협의와 동의를 거치고, 다양한 사용자 참여 기회를 부여하도록 했다. 사전기획 결과를 실제 학교 공사에 반영해 설계하고, 설계 단계에서도 필요시 사용자 의견도 계속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교육부는 지난해 선정·설계가 완료된 학교부터 공사를 시작하고, 올해 선정 예정인 학교에 대해서는 지난해 실시된 다양한 사전기획 우수사례를 발굴해 안내할 예정이다. 2022 개정 교육과정 등 미래형 교육과정도 사전기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함께 ▲공간 혁신 ▲스마트 교실 ▲그린화 ▲학교시설 복합화 등 미래학교의 네 가지 핵심요소에 ‘안전’을 더한다. 미래형 교육을 위한 학교 공간 조성은 물론, 감염병 우려 등이 없는 더욱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미래학교 조성 계획에 따른 것이다.

특히 올해는 실제 공사가 시작되는 첫 해로 공사 중 학생 안전 관리를 철저히 하고, 학습권을 제대로 보장할 수 있도록 했다. 사전기획과 사용자 참여 설계 과정에서도 안전 요소가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해 더욱 안전하고 건강한 미래학교를 만들어 간다.

더불어 현장지원 강화를 위한 전담지원 체제 구축과 전화상담실 운영 등을 통해 현장의 애로사항 해소를 지원한다.

미래학교 전환에 참여하는 교원 및 사전기획가 등 관련 전문가들의 사전기획 역량을 높이기 위한 각종 연수와 현장지원단 구성·운영 등 현장 맞춤형 지원도 적극 추진한다.

이 밖에도 참여 학교들의 방대한 자료를 열람하고 가상으로 미래학교를 체험하는 기능이 강화된 미래학교 포털시스템을 운영하는 한편, 다양한 소통망을 구축해 학교 현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미래학교는 우리 교육이 미래로 한 걸음 나아가는 데 디딤돌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미래학교를 만들어가는 과정에 참여하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항상 학교 구성원과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현장에서 미래학교를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 2022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추진 계획

<저작권자 ⓒ 더뉴스프라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