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히트 뮤직-하이브IM, 음악과 기술 융합된 아티스트 데뷔 프로젝트 런칭… 15일 음원 및 뮤직비디오 공개

  • 박현아
  • 발행 2023-05-16 13:14

하이브가 ‘프로젝트 L’로 알려진 아티스트 데뷔 프로젝트를 전격 공개했다. 프로젝트 L은 음악과 기술을 접목한 아티스트 MIDNATT(미드낫) 데뷔 프로젝트로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공개를 예고하며 기대감을 증폭시킨 바 있다. 스웨덴어로 자정을 뜻하는 ‘MIDNATT’은 빅히트 뮤직의 아티스트이자 그룹 에이트 활동으로 잘 알려진 이현의 또 다른 자아로, 프로젝트 L을 통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하이브는 15일 자정 MIDNATT의 첫 디지털 싱글 ‘Masquerade(마스커레이드)’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같은날 오후 1시에는 프로젝트 L을 공동으로 추진해온 빅히트 뮤직⋅하이브IM의 양사 대표와 MIDNATT이 참여한 가운데 프로젝트 소개를 위한 기자 간담회를 가졌다.

프로젝트 L은 하이브 레이블 산하 빅히트 뮤직과 하이브의 솔루션 사업 조직 하이브IM이 선보인 첫 컬래버레이션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하이브는 아티스트 MIDNATT의 성공적인 데뷔를 위해 이번 프로젝트의 추진을 지원했다. 프로젝트는 기술의 도움을 받아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의 상상력을 음악과 콘텐츠에 오롯이 투영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음원, 다채로운 음악 경험 제공 및 K팝의 글로벌 접근성 높인 보이스 기술력 활용
MIDNATT의 ‘Masquerade’는 아티스트로서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 야망과 두려움이 공존하는 양가적 감정을 담은 곡이다. 대중에게 익숙한 방식인 남녀의 사랑 이야기로 치환해 들려주지만 그 안에 담긴 음악은 다채롭고 트렌디하다. 화려했던 과거를 절박하게 그리워하면서도 미래를 위해 변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한 자아를 진정성 있게 그려낸다.

하이브IM은 인공지능(AI) 오디오 기업인 수퍼톤의 다국어 발음 교정 기술을 활용해 ‘Masquerade’ 음원을 글로벌 최초로 한국어, 영어, 스페인어, 일본어, 중국어, 베트남어 6개 언어로 동시 발매가 가능하도록 했다. 아티스트가 외국어로 가창한 발음을 교정하여, 자연스러운 발음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언어권에서 몰입감 있게 음악을 청취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보이스 디자이닝 기술을 통해 음원 중간에 삽입된 여성 보이스를 제작하기도 했다. 아티스트의 원천 보이스에 기반해 프로젝트의 사운드 및 비주얼에 최적화된 여성 보이스를 디자인한 방식이다. 아티스트는 기술을 보조 수단으로 활용해 음악적 표현을 다양한 범주로 확장하고, 팬들에게 선사하고픈 경험을 한층 고도화 할 수 있게 됐다.

◼ 뮤직비디오, 음악에 대한 무한한 상상력을 시각화⋅공간화한 비주얼 기술력 적용
‘Masquerade’ 뮤직비디오는 MIDNATT에 내재된 여러 자아의 표상을 세 명의 인물로 등장시켜 스토리를 서사적으로 짜임새 있게 풀어낸다. 과거의 나를 품고, 새로운 나를 완성하는 미드낫의 이야기를 세 명의 인물로 나누어 표현해 완결성 있는 스토리텔링과 독창적인 비주얼을 제시한다.

하이브IM은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기업 자이언트스텝과의 협업으로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XR) 시스템을 활용해 뮤직비디오를 제작했다. VR과 AR을 모두 아우르는 확장현실 시스템은 공간, 시간, 계절, 날씨 등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음악의 스토리에 필요한 최적화된 가상 공간을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실제로 뮤직비디오 속 숲 로케이션을 제외한 전체 영상 구간이 확장현실 시스템에 기반해 제작됐다. 음악이 가진 스토리의 무한한 시각적 표현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또한 뮤직비디오 제작 과정에서 확장현실 시스템이 합성된 가상 화면을 제작 현장에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프리비주얼 기술을 도입해 콘텐츠 제작 시의 효율성을 한층 높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MIDNATT은 “오랜 시간 가수로서 활동했지만, 음악적으로 이제껏 해보지 않았던 새로운 음악을 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미드낫에는 가수 이현과 또 다른 정체성을 보여드리고 싶었던 저의 진정성을 담았다”며, “또 한번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모멘텀이 생겼다는데 감사한 마음”이라고 데뷔 소감을 밝혔다.

신영재 빅히트 뮤직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가 음악 산업에 새로운 변화를 불러 일으키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는 음악과 콘텐츠에 담아내고자 한 메시지를 상상력의 한계 없이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서포트를 얻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이를 통해 팬 분들이 더욱 몰입감있게 음악과 콘텐츠를 즐길 수 있길 바란다”며, “이러한 선순환은 궁극적으로 음악과 콘텐츠의 더 나은 발전을 이끌고, 케이팝 산업의 영향력 확대와 함께 음악 산업의 진화에 연결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우용 하이브IM 대표는 “음악과 기술의 만남은 음악 산업의 경계를 확장하고, 또 산업의 토양을 비옥하게 할 수 있는 새로운 시도라고 생각한다.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서 하이브가 기술과의 융합을 중장기 전략으로 강조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며, “프로젝트 L은 음악과 기술이 함께 걸어갈 수 있는 수많은 길 중 한가지 길을 걸어본 것으로, 하이브IM은 음악과 기술의 융합을 통해 음악과 콘텐츠를 더욱 다채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계속 찾아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뉴스프라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