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쿠캣 ‘ㅋㅋ만두’ MZ입맛 사로잡고 만두 1위 등극

  • 박현아
  • 발행 2023-03-07 09:12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2월 냉동 간편식의 판매실적을 분석한 결과, 쿠캣과 함께 선보인 ‘ㅋㅋ만두(385g)’가 매출 1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특히 냉동만두 카테고리에서는 압도적인 1등의 모습을 보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위를 기록한 베스트셀러 ‘비비고 왕교자(420g)’보다 약 70% 이상 매출이 높았으며, 비슷한 중량의 ‘고향만두(415g)’보다는 142% 더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ㅋㅋ만두’는 1월 말 GS25와 쿠캣이 편의점 고객 맞춤으로 개발해 출시한 첫 상품이다. 돼지고기 함량을 27%로 높여 육즙을 풍부하게 하면서도 가격은 4900원(385g)으로 책정해 품질은 높이고 가성비는 살린 상품이다.

GS25는 즉석에서 조리해 먹는 편의점 고객을 겨냥해 ‘ㅋㅋ만두’를 간장 없이 먹을 수 있도록 간을 맞춰 맛과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네이밍을 육즙 콸콸의 초성과 쿠캣의 초성을 활용해 재미있게 ‘ㅋㅋ만두’로 표현함으로써 핵심 고객인 20·30연령대의 눈높이에 맞춰 마케팅을 전개한 것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실제로 2월 ‘ㅋㅋ만두’가 판매된 지역과 시간대를 분석해 보면, 1~2인 가구가 많은 주거지역과 야간시간대 매출이 큰 점포에서 높은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20·30연령층이 저녁 식사 대용 및 야식으로 ‘ㅋㅋ만두’를 주로 구매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더욱 고무적인 점은 재구매율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1월 말 출시 이후 한 달만인 2월 말 재구매율이 25%까지 올랐으며, 이는 상품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반증이다.

한편, GS리테일은 O4O(Online for Offline) 전략의 일환으로 지난해 1월 아시아 최대 푸드 미디어 기업 쿠캣을 인수 후 편의점 GS25에서 쿠캣 디저트와 식사, 반찬 등 다양한 간편식(HMR) 상품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 ‘ㅋㅋ만두’가 매출 1등을 달성한 것 외에도 ‘딸기쏙우유찹쌀떡2입’, ‘크림찹쌀떡80G’, ‘투명새우만두180G’, ‘직화무뼈닭발160G’ 등 쿠캣 관련 상품들이 매출 상위권에 속해 있는 등 GS25 냉동 카테고리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지윤 GS25 냉동 간편식팀 MD(매니저)는 “편의점 특성을 고려해 쿠캣과 함께 선보인 ㅋㅋ만두가 재미와 차별화된 맛을 즐기는 요즘 MZ세대의 취향을 제대로 사로잡았다”며 “간편하게 즐길 수 있으면서도 맛과 가성비까지 사로잡을 수 있는 차별화된 냉동 간편식 상품을 지속해서 확대해 업계 트렌드 리딩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최송화 GS25 플랫폼마케팅팀 매니저는 “이달 10일부터 GS25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ㅋㅋ만두의 애칭을 지어주는 고객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GS25의 우수한 상품을 고객이 더욱 친근하게 만나볼 수 있도록 고객과의 소통 마케팅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프라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