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스타펜 최종전에서 유종의 미

  • 조한열
  • 발행 2021-02-26 13:22
F1, 파란의 2020년 마무리

페르스타펜 최종전에서 유종의 미
F1, 파란의 2020년 마무리


야스마리나에서 열린 아부다비 그랑프리를 마지막으로 2020년 F1 시즌이 마무리되었다. 코로나로 인한 파행 운영 속에서도 17개 경기를 치렀고, 메르세데스와 해밀턴이 이미 챔피언 타이틀을 가져갔다. 다소 김이 빠진 최종전이지만 파란의 시즌을 무사히 마친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히 의미는 있었다. 2021 시즌에는 많은 드라이버가 팀을 옮기고, 믹 슈마허 등 신인들도 데뷔를 앞두고 있다.

파란의 2020 시즌 최종전이 야스마리나 서킷에서 무사히 치러졌다

2020년 F1은 파란만장한 시즌이었다. 2019년 말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퍼지면서 팬데믹이 일어났고, 호주에서의 개막전은 전격 취소되었다. 경기들이 줄줄이 취소되는 사이 막힌 하늘길을 고려해 유럽을 중심으로 캘린더를 새로 짰다. 7월 초 오스트리아 2연전을 시작으로 17개 그랑프리를 치르기 위해 때때로 3주 연속 경기를 치르기도 하는 강행군을 감수했다. 게다가 드라이버와 스텝이 확진 판정을 받기도 하는 등 살얼음판 위를 걸어야 했다. 다행히도 챔피언십 최소 조건을 만족시켰고 타이틀도 일찌감치 확정 지었다. 올해 역시 메르세데스와 해밀턴의 해였다. 해밀턴은 코로나 확진으로 제16전 샤키르 그랑프리에 출전하지 못했지만 제15전 바레인에서 챔피언 타이틀을 확정 지음에 따라 편안한 마음으로 샤키르전을 관전할 수 있었다.

F1 개최를 위한 주최 측의 노력
이제 경기는 제17전이자 최종전인 아부다비 그랑프리만을 남긴 상황. 아랍에미리트 정부는 이 이벤트를 성사키시기 위해 매우 철저한 조치를 취했다. 아부다비와 인근을 연결하는 도로에 관문을 설치하고 코로나 음성 확인서가 있어야 출입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외부에서 들어오는 VIP와 관계자들을 위해서는 공식 후원사인 에티하드항공을 통해 10대의 전세기를 준비하고 공항에도 별도의 공간을 할애했다.

최종전을 폴투윈으로 마무리한 페르스타펜 

12월 12일 토요일, 이번 시즌 마지막 예선을 앞둔 야스마리나 서킷은 기온 23℃, 노면온도 29℃의 드라이 컨디션이었다. 우선 보타스가 잠정 톱에 오르고 해밀턴은 연석을 밟아 7번째 기록을 냈다. 해밀턴은 코로나 음성 판정을 받아 최종전 출전이 가능해졌다. 덕분에 러셀은 현실(윌리엄즈)로 돌아갔고, 잭 에이트켄(한세용)의 F1 추가 출전 기회 역시 사라졌다. 반면 그로장 대역인 피에트로 피티팔디는 이번에도 하스 소속으로 참가했다. 타이어를 갈아 신고 나온 해밀턴이 톱 타임을 냈고, 라이코넨, 마그누센, 피티팔디, 라티피, 러셀이 떨어져 나갔다. 샤키르에서 메르세데스를 타고 날아다녔던 러셀이지만 윌리엄즈로 Q2 진출이 어려웠다. Q2에서는 많은 차가 미디엄을 낀 가운데 알파타우리와 노리스, 스트롤, 조비나치 등은 Q3 진출을 위해 소프트를 선택. 레드불 듀오는 미디엄으로도 3, 4위 기록을 냈다. 르노 듀오와 페레스, 조비나치가 떨어졌고, 페라리에서의 마지막 예선인 페텔도 Q3 진출에 실패했다.

가슬리는 샤키르에서의 페널티로 12그리드에서 출발했다

Q3에서는 우선 보타스가 잠정 톱, 해밀턴이 뒤를 이었다. 잠시 후 페르스타펜이 둘 사이를 끼어들었다. 4분을 남기고 모든 차가 소프트 타이어로 최종 어택. 해밀턴은 초반 섹터에 좋았지만 보타스를 넘지는 못했다. 그런데 페르스타펜이 1분 35초 246을 기록, 첫 폴포지션을 따냈다. 이번 시즌 처음이자 마지막 폴이다. 페르스타펜 뒤로 보타스, 해밀턴, 노리스, 알본, 사인츠 Jr, 크비야트, 스트롤, 르클레르, 가슬리 순. 르클레르는 샤키르에서의 페널티를 적용해 12그리드가 되었다. 파워 유닛 구성품을 교체한 페레스와 마그누센이 페널티로 대열 꼴찌가 되었다.

7회 챔피언으로 성공적으로 시즌을 마무리한 해밀턴 


이적 결정된 페레스, 리타이어로 마무리
12월 13일 일요일. 해가 저문 야스마리나 서킷은 기온 23℃, 노면온도 30℃의 드라이 컨디션이었다. 이번 시즌을 마지막으로 팀을 떠나는 페텔(페라리)과 페레스(레이싱포인트)가 팀원들의 박수를 받으며 피트를 떠났다. 순조로운 스타트로 상위권 대부분이 자리를 지켰다. 페르스타펜이 앞서 나가고, 보타스는 2위. 해밀턴은 페이스가 좋지 못했다. 메르세데스 듀오는 파워 유닛의 트러블을 예방하기 위해 MGU-K 출력을 약간 낮추었는데, 그 영향도 있는 모양. 가슬리가 오콘에게 추월을 허용. 르클레르는 페텔에게 추월당해 13위로 밀려났다. 가슬리는 2랩에서 오콘을 제쳐 9위로 복귀했다.

2위로 경기를 마친 보타스

6랩에 알본이 노리스를 노려 4위로 부상. 소프트 타이어로 시작한 차들은 벌써 타이어 수명이 떨어질 타이밍이다. 보타스는 페르스타펜을 DRS 사정권에 넣지 못했다. 스트롤이 크비야트를 제쳐 7위로 부상. 오콘은 페이스가 오르지 않아 팀 동료 리카르도의 추월을 허용했다. 19그리드에서 출발했던 페레스는 14위까지 올라섰다. 하지만 10랩 째 머신 트러블로 차를 세우며 레이싱포인트에서의 마지막 경기를 허무하게 마무리했다. 페레스는 레드불 이적이 결정되어 이번 시즌부터 페르스타펜의 동료가 된다.

페르스타펜은 페이스가 좋지 못한 메르세데스 듀오를 따돌리고 선두를 독주했다

VSC가 발령되었다. 소프트 혹은 미디엄으로 출발한 차들이 줄줄이 피트로 향했다. 하드로 출발한 리카르도와 페텔, 미디엄의 르클레르 등은 코스에 남아 5, 7위, 8위로 순위를 올렸다. 회수작업이 순조롭지 않아 세이프티카가 출동했다. 14랩에 경기가 재개되었다. 페르스타펜이 다시 선두로 나서 최고속 랩을 경신. 메르세데스 듀오는 페르스타펜과의 사이를 좁히지 못하고 조금씩 벌어졌다. 해밀턴은 머신 밸런스에 문제가 있다고 호소했다. 르클레르는 페이스가 좋지 못해 사인츠 Jr에게 추월당하더니 16랩에는 스트롤의 추월도 허용했다. 12위까지 밀려난 르클레르는 타이어를 바꾸고 19위로 복귀했다.

경기 초반에 트러블로 리타이어한 페레스

페르스타펜이 폴투윈으로 시즌 마무리
반환점을 넘은 상황에서 상위권에 큰 움직임은 보이지 않았다. 페르스타펜과 해밀턴은 지금 끼고 있는 타이어로 마지막까지 달릴 수 있는지를 무전으로 물었다. 샤키르에서 포디엄에 섰던 스트롤은 이번 경기에서 페이스가 좋지 못했다. 페텔을 추격하다 코스를 벗어났고, 30랩에는 가슬리에게도 추월당해 10위로 밀려났다.

페르스타펜 우승, 보타스와 해밀턴이 포디엄 나머지 자리를 채웠다

페텔은 35랩을 마치고 피트인, 15위로 코스에 복귀했다. 하드 타이어로 시작한 리카르도는 39랩을 달린 후 미디엄으로 교환. 8위로 복귀했다. 남은 경기는 15랩. 페르스타펜은 보타스와의 8초 차이를 유지하며 선두를 질주했다. 보타스 3.5초 뒤에는 해밀턴이 있다. 10랩을 남긴 상황에서 보타스의 페이스가 빠르게 나빠져 해밀턴이 거리를 좁혔다. 4위의 알본도 메르세데스 듀오를 바싹 추격했다. 랩 당 0.7초씩 차이를 좁힌 알본은 최종 랩에 1.8초까지 따라붙었지만 거기까지였다.

폴포지션에서 출발해 시종일관 선두를 달린 페르스타펜이 최종전 아부다비의 우승자가 되었다. 보타스 2위, 해밀턴 3위로 메르세데스 듀오가 포디엄 나머지 자리를 채웠다. 알본이 4위. 노리스 5위, 사인츠 Jr 6위로 대량 득점한 맥라렌은 레이싱포인트를 제쳐 컨스트럭터즈 3위로 시즌을 마감했다. 7위 리카르도는 마지막 랩에서 최고속랩을 경신. 가슬리, 오콘, 스트롤이 득점권을 마무리했다.

2020 시즌은 해밀턴의 해였다

페르스타펜은 세이프티카 상황에서 하드 타이어로 교체한 후 원스톱으로 끝까지 달려 우승컵을 손에 넣었다. 2위 보타스와의 시차는 거의 16초. “폴포지션을 차지한 것도 놀라웠지만 우승으로 시즌을 완벽하게 마무리할 수 있었다. 타이어 관리가 잘 되었고 머신 밸런스도 좋았다. 덕분에 정말 즐거웠다. 힘든 싸움을 예상했는데, 압박을 한 번도 느끼지 못했다. 내년에는 타이틀 경쟁에 뛰어들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는 초반부터 강하게 밀어붙일 필요가 있다.”라고 의욕을 보였다.

메르세데스의 엔지니어링 디렉터인 앤드류 소브린은 최근 불거진 MGU-K 트러블을 예방하기 위해 출력을 약간 낮추었다면서, 결과를 좌우할 정도의 차이는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차이라면 랩 당 0.1초 정도일 것이다. 그래서 파워 유닛 운용 방법을 바꾸지 않았다. 우승자가 바뀔 만한 차이는 아니다. 패배의 원인이라면 해밀턴의 컨디션이 100%가 아닌 영향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의 컨디션이 좋았다고 해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었다. 이번 아부다비에서 레드불은 그만큼 빨랐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미 챔피언 타이틀을 확정 지은 메르세데스가 다음 시즌에 올인하면서 최종전을 버린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설득력 있게 들린다.

좌석을 가득 매운 관중들의 함성은 언제쯤 다시 들을 수 있을까?



 글 이수진 편집장  사진 레드불, 메르세데스, 페라리, 르노, 레이싱포인트



유튜브 자동차생활TV 바로가기 

출처 - 카비전뉴스 제공으로 기사 무단배포는 금지합니다.

<저작권자 ⓒ 더뉴스프라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한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