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 극복, 실물시장 뒷받침 금융지원 매우 중요

  • 조한열
  • 발행 2021-01-05 15:14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코로나19 위기를 온전히 극복하고 회복경로로 가기 위해서는 올해 실물시장을 뒷받침하는 금융지원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발표한 ‘2021년 범금융권 신년인사회’ 신년사에서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의 성패는 취약부문의 회복 속도와 강도에 달려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금융권에 ‘비 올 때 우산을 제공해주는 모습’을 기대했다.

특히 “최근 코로나 3차 확산 피해대책 일환으로 3조원의 집합제한업종 임차 소상공인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했다”며 “이번 맞춤형 금융지원이 소상공인들에게 가뭄의 단비가 될 수 있도록 시중은행들의 적극적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경제·사회 구조변화에 대한 혜안을 갖고 미래동력과 지속성장을 위한 금융을 활성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한국판 뉴딜, BIG3 산업(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차) 육성 등을 위해 적극적인 재정투입, 획기적인 규제혁신, 민간투자 유인 제공 등과 같은 전방위적 지원에 나서고 있다”며 “정부지원을 마중물로 삼아 금융권이 합심해 생산적 분야로 자금흐름의 물꼬를 터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홍 부총리는 “금융산업 자체도 변해야 한다”며 “금융혁신을 가속화해 금융산업을 미래를 밝히는 유망산업으로 키워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데이터3법 정비로 올해 2월부터 금융소비자가 데이터 주권을 갖는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가 본격 시행될 예정이고,‘마이페이먼트(지급지시서비스업)’와 ‘종합지급결제업’도입을 골자로 한 관련법 개정안도 논의되는 등 어느 때보다 금융산업 혁신에 대한 수요가 큰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전 금융권이 속도감 있는 혁신과 동시에 건전한 경쟁을 추구하며, 금융산업의 비약적 성장과 바람직한 시장질서 조성에 힘써 달라”고 말했다.

보다 철저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금융부문 안정에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금융시장은 흔들림 없이 안정된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실물-금융 간 괴리에 대한 우려는 커지고 있다”며 “정부도 위기대응 과정에서 급격히 늘어난 유동성이 자산시장으로의 쏠림, 부채급증 등을 야기할 가능성에 각별히 유의하면서 시중 유동성에 대해 세심하게 관리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아직 코로나 위기가 현재진행형임을 감안해 추후 금융지원 정상화 과정에서 금융안정을 저해하지 않고 연착륙할 수 있도록 금융권·산업계와 소통하며 ‘질서있는 정상화’를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미래는 여러 이름을 갖고 있다. 약한 자들에게는 불가능이고, 겁 많은 자들에게는 미지(未知)이며, 용기있는 자들에게는 기회다’라는 말이 있다”며 “과거 우리는 위기 때마다 ‘매번 용기있게 극복하고 또 기회로 전환시켜 늘 한 걸음 진보하는 계기’로 삼곤 했다. 이번에도 그렇게 해내리라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올해 ‘범금융권 신년인사회’를 금융권 6개 협회 공동주관으로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등을 감안해 행사는 열지 않고, 4개 주요 기관장 신년사 및 국회 정무위원장 격려사를 금융권과 공유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프라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한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