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지하 도시 발견

  • 박현아


한 남자가 터키의 네브세히르 지방에 있는 자신의 지하실에서 벽을 무너뜨렸을 때, 그는 결국 거대한 지하 도시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1963년 터키 네브세히르 주의 한 남자(당시 보고서에는 이름이 없음)가 자신의 지하실 벽을 망치로 쳐서 그 뒤에 있는 터널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터널은 더 많은 터널로 연결됩니다.  나중에 고고학자들이 현장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최대 18층 깊이에 학교, 예배당, 심지어 마구간을 포함하여 지하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춘 전체 지하도시를 밝혔습니다.


터키 카파도키아에 위치한 지하 도시 데린쿠유는 과거에 최대 20,000명을 수용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버려졌습니다.  터키 문화부의 고고학자들에 따르면 이 도시에 대한 작업은 기원전 8~7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

 


화산재 퇴적물에 의해 형성된 암석을 개척하기 시작한 것은 고대에 아나톨리아 중서부에 거주하는 고대 인도유럽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인 프리기아인이었습니다. 재료가 부드러움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그것으로 너무 멀리 가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기원전 370년경의 원고에서 이것을 알고 있는데, 아마도 고대 지하도시 데린쿠유를 묘사하고 거기에 있는 주거지가 가족, 가축 및 음식을 위해 충분히 큰 것으로 간주합니다.


데린쿠유가 위치한 역사적인 카파도키아 지역에는 독특한 지질 구조를 깎아 만든 여러 역사적 지하 도시가 있습니다.



Derinkuyu는 비잔틴 시대(약 395년~1453년)에 절정에 달했습니다. 그때 그 장소는 총 445km²에 달하는 터널, 방, 계단, 통로 및 방의 미로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광대한 네트워크에는 숨겨진 입구, 우물, 수로, 그리고 주민들에게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기 위한 환기 통로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아마도 깎기 쉬운 연암을 저장용으로 먼저 사용하여 음식을 적절한 온도에서 보관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나중에 그들은 그것이 방어 목적으로도 탁월하다는 것을 깨닫고 지하 미로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러한 방어 메커니즘 중 하나는 바닥에 사는 사람들이 위층과 지상층으로의 물 공급을 차단하여 적들이 물을 중독시키는 것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내부에서 지하 도시의 터널을 차단하기 위해 둥근 돌문이 있었고, 통로의 크기는 한 번에 한 명의 잠재적인 출입자만 줄을 설 수 있도록 하여 매우 효과적인 방어 메커니즘이었습니다.


지하 공간은 다른 모든 용도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포도주 압착기, 가축, 수녀원, 심지어 작은 교회를 위한 공간이 있었습니다. 가장 유명한 교회는 7층에 있는 십자형 교회입니다.


그러나 일부 샤프트는 훨씬 더 깊어 우물이 두 배가되었습니다. 데린쿠유가 발견되기 전부터 현지인들은 숨겨진 세계를 알지 못한 채 물을 얻기 위해 이것을 사용했습니다.실제로 derin kuyu는 터키어로 '깊은 우물'을 의미합니다.



이 장소는 훌륭한 은신처였으며 로마인들의 박해를 피해 도망친 초기 기독교인부터 780년과 1180년의 아랍.비잔틴 전쟁 동안 보호를 위해 이곳을 사용한 무슬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수세기 동안 그러한 목적으로 사용했습니다.


캠브리지 언어학자 리차드는 "최근 아다나 대학살 소식이 전해졌을 때  Axo 인구의 상당 부분이 이 지하 방으로 피신했고, 며칠 밤은 감히 땅 위에서 잠을 자지 않았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더뉴스프라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