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 나면 왜 졸릴까요?

  • 박현아


파자마의 점심 식사 후 사이렌 소리만큼 거부할 수 없는 것도 몇 가지 있는데, 왜 우리는 먹고 나면 졸릴까요? 결국, 음식은 에너지 공병이 아니라 에너지원입니다.

불행하게도 인간의 몸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습니다. 사람이 얼마나 피곤하게 느끼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많은 요소들이 작용합니다.

미생물학을 전공한 영양학자인 클레어 쇼트는 라이브 사이언스에 "우리가 식사를 하면 내장과 전신에서 일련의 작용이 촉진된다"고 말했다.


Shortt에 따르면 기복 혈당수준은 우리가 식후에 경험하는 졸린 느낌에 기여하는 요인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당분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했다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설명했습니다. 그 결과 충돌은 갑작스러운 피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Shortt는 "호르몬 수치가 증가하면 약간 졸릴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일부 연구자들은 세로토닌 호르몬 수치 증가가 이를 유발한다고 제안합니다.


"세로토닌은 우리의 기분과 수면 주기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식사 후에 세로토닌 수치가 높아지면 졸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스포츠 의학 에 발표된 연구 리뷰저널에서는 "세로토닌은 수면, 무기력, 졸음 및 의욕 상실에 미치는 잘 알려진 영향 때문에 피로와 관련이 있습니다." 같은 글에서도 세로토닌이 여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더 강력한 증거가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따라서 확실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 식사 후 세로토닌 수치가 증가하면 끔찍한 그로기 느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졸리지 않는 방법

연구가 사람들이 때때로 식후 졸음을 느끼는 이유에 대한 최종 답을 아직 제공하지 않았지만 Shortt는 사람들이 오후 생산성 수준을 높이려고 할 때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조치가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Shortt는 "식사와 함께 고섬유질 음식을 포함하면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고 충돌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졸릴 가능성이 적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너무 많은 양을 먹지 않도록 하세요. 이렇게 하면 소화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려 피곤하고 무기력해질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더뉴스프라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아 기자 다른기사보기